갱신형보험 vs 비갱신형보험 차이는?
갱신형보험 그리고 비갱신형보험 많이 들어는 봤지만 낯선 개념입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 두 가지 보험들을 적절히 섞어 구성하는 것은 비용절감이나 안정적인 보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갱신형보험과 갱신형보험의 특징을 먼저 살펴보고, 이를 조합하여 효율적인 보험 플랜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갱신형보험 비갱신형보험의 이해
갱신형보험
갱신형보험은 일정 기간마다 보험료가 재산정되며, 그에따라 보험료가 변동될 수 있는 보험입니다.
초기 보험료는 비갱신형에 비해 저렴하지만 갱신시점마다 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년 갱신형 실손의료비 보험은 처음 3년동안은 저렴한 보험료를 유지하다가 3년 후 갱신 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비갱신형보험
비갱신형 보험은 일정기간동안 보험료가 고정되어 있고, 그 기간동안은 변동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초기 보험료는 다소 비쌀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인 보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20년 만기 비갱신형 암보험은 가입 후 20년 동안 같은 보험료를 내고 보험료는 고정이 됩니다.
갱신형, 비갱신형 조합의 장점은?
갱신형보험과 비갱신형보험을 적절히 조합하면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고 설명드렸는데요.
본격적으로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지금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초기비용 절감
갱신형보험을 통해 초기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보험료가 저렴한 시기에 가입하면 큰 비용없이도 보장을 받을 수 있기때문에 부담이 적습니다.
안정적인 보장
비갱신형 보험은 보험료 변동없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보장을 제공합니다. 이는 갱신 시점마다 보험료 상승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고, 계획적인 자금 플랜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대응
갱신형 보험은 필요에 따라 보장내용을 변경하거나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의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조합하면 유연한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년 후 자녀가 성장하여 교육비 부담이 줄어드는 경우에 갱신형 정기보험의 보장금액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필요에 따라 보험료를 조정하여 새로운 보험으로 갈아탈 수 도 있기 때문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갱신형, 비갱신형 조합 예시
30대 직장인을 기준으로 갱신형보험과 비갱신형보험의 조합예시를 설명드리면서 어떻게 조합을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갱신형 보험
- 실손의료비 보험
- 30대 직장인은 의료비보험을 줄이기 위해서 실손의료비 보험을 3년 갱신형으로 가입하면 좋습니다.
- 초기 보험료가 저렴하면서 갱신시점마다 보험료가 재산정되는데, 아직 30대인점을 고려하여 갱신형으로 가입하는것이 좋습니다
- 정기보험
- 만약 자녀가 있는 경우 교육비나 생활비를 보장받기 위해서 갱신형 정기보험을 가입하는 경우도 고려했습니다
- 해당 보험은 보통 10년마다 보험료가 갱신되며, 사망 시 일정금액을 지급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굳이 필수는 아니지만 가입해야한다면 갱신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갱신형 보험
- 암보험
- 30대 직장인은 암 발병시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20년 만기 비갱신형으로 가입합니다.
- 보통 해당 경우는 20년 동안 보험료가 고정되어 있고, 암 진단 시 일정 보험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상해보험
- 30대 직장인이라면 교통사고나 일상생활에서는 상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앞으로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 이러한 상해를 대비하기 위해 20년만기의 비갱신형 상해보험을 가입하여 위험에 대비합니다.
보험 가입은 여러분들의 미래를 대비하는 중요한 결정입니다. 이 두 가지 보험을 적절히 조합하는 방법은 보험료부담을 줄이면서도 안정적인 보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 인상에 대한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고 필요에따라 보장을 조정할 수 있는 조합방식을 확인해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보험 설계를 스스로 하실 수 있도록 참고해보세요!